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코르도바는 로마인과 이슬람인들의 영향을 많이 받은 도시이다. 이 도시는 수세기에 걸쳐 흘러들어온 다양한 문화로 인해 문화적으로 풍요로울 뿐만 아니라 도시 곳곳에 그 흔적 또한 남아있다.

영국 작가 제럴드 브레넌은 이 인상적인 아라비안 모스크를 스페인 전역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이라고 평했었다. 23,000평방 미터로 세계에서 3번째로 큰 회교사원이며 로마, 고딕, 비잔틴, 시리아, 페르시아 요소들이 혼합된 칼리프 스타일로 모든 아라비안-라틴 아메리카 건축물의 시작점이기도 하다. 8세기로 거슬러 올라가 살펴보면 메스키타 회교사원은 스페인 이슬람교의 중심지였다. 785년과 787년 사이에 건축된 건축물로 점차적으로 개축되어 여러 가지의 다른 건축양식이 혼합되어 있다. 16세기에 가톨릭 성당이 메스키타의 중심지에 지어져 가톨릭과 이슬람교의 두 가지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곳이다.  -하나투어 홍보자료에서 발췌-

 

코르도바는 많은 여행객들이 간과하는 곳이다. 하지만 나에게는 무척 인상 깊고 아름다운 도시였다. 메스키타 사원도 훌륭한 건물이지만 도시 전체가 멋진 모습이었다. 패키지여행이라서 그냥 잠깐 머물렀지만 적어도 이틀은 둘러보아야 될 것 같았다.

 

스페인의 남부 도시에는 가로수가 모두 오렌지 나무였다. 그 열매를 그냥 따도 무방하다고 한다. 하나 따서 먹어보았는데 무척 시었다.

여기는 코르도바의 신시가지이다

 

 

구시가지를 들어가는 문이다

 

입구의 악사 

 

구시가지는 이렇게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당연히 차량은 신시가지에 주차해 놓고 들어가야 한다

 

 

구시가지에 있는 집들

 

 이런 골목을 계속 가다 보면 메스키타 사원이 나온다

 

 

 메스키타 사원의 이슬람식 정원

 

 메스키타 사원의 이슬람식 정원

 

 

 내부에는 이런 기둥이 1242개 있었다고 한다. 지금은 중앙에 교회를 만드는 바람에 좀 없어지고 850개 정도 있다고 한다

기둥의 크기는 이집트의 카르낙 신전에 있는 그런 큰 규모가 아니고 그렇다고 아담하지도 않지만 위협적으로 크지도 않은 알맞은 크기이다

 

 

 

 

 

 기둥과 기둥 사이의 잇는 모양이 점점 화려하게 바뀌었다고 한다.

 

점점 화려 하게 변했다

 

코란에 있는 말들이 새겨져 있다. 

 

 

중심부에 교회로 리모델링한 곳 / 이슬람 사원을 완전히 부수지 않고 일부만 바꾸었다.

 

 

나는 이문으로 나갔지만 신시가지에서 다리를 건너오면 이 문으로 들어와서 메스키타 사원으로 들어올 수 있다.

 

강 건너 신시가지에서 보는 메스키타 사원

 

강 건너 신시가지에서 보는 메스키타 사원

 

 

 

 

'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페인 / 론다  (0) 2014.02.01
스페인 / 바르셀로나 / 콜럼버스 동상  (0) 2014.01.22
스페인 / 톨레도  (0) 2014.01.13
스페인 /그라나다 / 알람브라  (0) 2014.01.08
핀란드  (0) 2012.07.10

+ Recent posts